개발공부/Programmers

[프로그래머스/C++] Level1_다트게임

예슬예 2022. 2. 7. 16:49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문제는 더보기에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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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 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문제 풀이>

#include <string>
#include <regex>
#include <cmath>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t j = 0;
    int score[3] = {0, };
    int sc = 0;
    for(int i = 0;i<3;i++){
        if(dartResult[j+1] == '0') { //점수가 10점일 때 고려
            sc = 10;
            j += 1;
        }
        else sc = dartResult[j] - '0'; //문자를 숫자로 변환시키기 위한 작업(ASCII코드 활용)
        j++;
        while(isdigit(dartResult[j]) == false){
            if(dartResult[j] == 'S' || dartResult[j] == 'D' || dartResult[j] == 'T'){
                if(dartResult[j] == 'D') sc = pow(sc, 2);
                else if (dartResult[j] == 'T') sc = pow(sc, 3);
                j++;
            }
            if(dartResult[j] == '*' || dartResult[j] == '#'){
                if(dartResult[j] == '*') {
                    if(i!=0) {
                        score[i-1] = score[i-1]*2;
                        sc = sc*2;
                    }
                    else sc = sc*2;
                }
                else{
                    sc = sc*(-1);
                }
                j++;
            }
            score[i] = sc;
            if(i==2) break;
        }
    }
    answer = score[0] + score[1] + score[2];
    return answer;
}

 

제일 먼저 10점에 다트를 꽂았을 때를 체크했다. 다른 점수들과 달리 점수가 두자리이기 때문에 10점 체크 후 2칸을 뛰어 건너가도록 하였다.

이후에 오는 문자열은 while(isdigit ~~) 을 통해 보너스나 옵션이 없을 때 까지 체크하였다. 옵션이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기에 while문을 사용하여 이를 체크했다. 또한 제곱에 대해선 pow 함수를 사용하여 손쉽게 제곱수를 만들어 주었다.

이 부분에서 주의할 점은 * 옵션이 있을 때 해당 문자열의 앞 문자열 점수도 함께 변경시켜줘야 한다는 것이다.

나머지는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다.


<문제 후기>

다른 사람들의 문제 풀이를 보니 Stringstream을 이용한 사람도 있었다. 처음 보는 라이브러리였는데 매우 편해보였다. 나처럼 점수가 10점인 상황을 인덱스로 접근하지 않아도 그냥 알아서 정수만 받아줄 수 있었다. 옵션이 있는 경우/ 없는 경우만 잘 체크해서 풀어나간다면 stringstream 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간편할 것이라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