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공부/Programmers

[프로그래머스/C++]Level 1_체육복

예슬예 2022. 2. 6. 21:33

<탐욕법(Greedy)>

-문제는 더보기에 있어요.-

더보기

<문제 설명>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전체 학생의 수 n,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입출력 예
n lost reserve return
5 [2, 4] [1, 3, 5] 5
5 [2, 4] [3] 4
3 [3] [1] 2
입출력 예 설명

예제 #1
1번 학생이 2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고,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이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5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예제 #2
3번 학생이 2번 학생이나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4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문제 풀이>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vector<int> lost, vector<int> reserve) {
	int answer = n;
	vector<int> new_lost;
	vector<int> ::iterator it, lost_it;

    sort(lost.begin(), lost.end());
    sort(reserve.begin(), reserve.end());

	for (int i = 0; i < lost.size(); i++) {
		it = find(reserve.begin(), reserve.end(), lost[i]);
		if (it != reserve.end()) {
			lost[i] = 0;
			reserve.erase(it);
		}
	}
	new_lost.assign(lost.begin(), lost.end());
	for (int i = 0; i < lost.size(); i++) {
		if (lost[i] != 0) {
			it = find(reserve.begin(), reserve.end(), lost[i] - 1);

			if (it == reserve.end())
				it = find(reserve.begin(), reserve.end(), lost[i] + 1);

			if (it != reserve.end()) {
				lost_it = find(new_lost.begin(), new_lost.end(), lost[i]);
				new_lost.erase(lost_it);
				reserve.erase(it);
			}
		}

	}
	for (int i = 0; i < new_lost.size(); i++) {
		if (new_lost[i] != 0) answer--;
	}
	return answer;
}

 

인자로 받은 배열들을 모두 정렬 후에 시작하였다. 1차적으로 체크한 것은 여분의 체육복을 가져온 사람이 도둑맞았는지였다. 그런 경우에는 해당 lost 배열의 값을 0으로 바꾸어주었다. 이후에 체육복을 분실한 사람의 앞뒤로 여분의 체육복을 가져온 사람이 있는지 체크하였다. 이때 주의할 점은, 체육복을 분실한 사람의 앞번호부터 체크를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체육복을 쓸 수 있는 최대의 인원수가 return 되지 않는다.


<문제 후기>

정말정말정말 너무 애먹었던 문제.... 이 문제를 풀면서 꼭 파악해야 할 포인트가 있다.

  1.  여분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도난당한 경우도 생각하기.
  2.  그냥 vector에서 erase 하면 전체 순번이 넘어가는 경우가 생김. (ex. 2번 배열을 erase 했을 때 3번이 2번으로 이동하고, 다음에 검사하는 숫자는 3번이므로 원래 3번이었던 배열이 검사되지 않는다.)
  3.  *******중요******* 인자로 받은 lost, reserve 배열을 정렬해주기. 제일 최근에 추가된 테스트 케이스가 정렬되지 않은 배열을 인자로 넘겨주어서 여기서 에러가 계속 생기는 경우가 많을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의 풀이를 보면 1, 0, -1로 학생들의 체육복 상태를 파악하도록 하였다. 그럼 훨씬 더 간단하게 풀 수 있는데... 왜 생각 못했을까ㅜ 좀 아쉬움이 남는 문제였지만 너무 나를 힘들게 한 문제였다... 사람들이 올린 질문을 정독하지 않았다면 3번째 포인트를 발견하지 못했을 듯 하다. 레벨 1인데 레벨 1같지 않은 문제.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