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공부/Programmers

[프로그래머스/C++]Level 1_숫자 문자열과 영단어

예슬예 2022. 1. 28. 22:08

<2021 카카오 채용연계형 인턴십>

-더보기에 문제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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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네오와 프로도가 숫자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네오가 프로도에게 숫자를 건넬 때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꾼 카드를 건네주면 프로도는 원래 숫자를 찾는 게임입니다.

다음은 숫자의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꾸는 예시입니다.

  • 1478 → "one4seveneight"
  • 234567 → "23four5six7"
  • 10203 → "1zerotwozero3"

이렇게 숫자의 일부 자릿수가 영단어로 바뀌어졌거나, 혹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인 문자열 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s가 의미하는 원래 숫자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참고로 각 숫자에 대응되는 영단어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숫자영단어
0 zero
1 one
2 two
3 three
4 four
5 five
6 six
7 seven
8 eight
9 nine

제한사항
  • 1 ≤ s의 길이 ≤ 50
  • s가 "zero" 또는 "0"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return 값이 1 이상 2,000,000,000 이하의 정수가 되는 올바른 입력만 s로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sresult
"one4seveneight" 1478
"23four5six7" 234567
"2three45sixseven" 234567
"123" 12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3

  • "three"는 3, "six"는 6, "seven"은 7에 대응되기 때문에 정답은 입출력 예 #2와 같은 234567이 됩니다.
  • 입출력 예 #2와 #3과 같이 같은 정답을 가리키는 문자열이 여러 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4

  • s에는 영단어로 바뀐 부분이 없습니다.

<문제 풀이>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regex>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string s) {
    int answer = 0;
    string str1 = regex_replace(s, regex("one"), "1");
    str1 = regex_replace(str1, regex("two"), "2");
    str1 = regex_replace(str1, regex("three"), "3");
    str1 = regex_replace(str1, regex("four"), "4");
    str1 = regex_replace(str1, regex("five"), "5");
    str1 = regex_replace(str1, regex("six"), "6");
    str1 = regex_replace(str1, regex("seven"), "7");
    str1 = regex_replace(str1, regex("eight"), "8");
    str1 = regex_replace(str1, regex("nine"), "9");
    str1 = regex_replace(str1, regex("zero"), "0");
    answer = stoi(str1);
    return answer;
}

정규식인 regex_replace를 이용하여 풀었다. 


<문제 후기>

사실 다양한 풀이가 생각났지만 문자열을 바로 변환할 수 있는 함수는 C++에 없을까 고민하였다. 돌아서 푸는 방법도 있었지만 좀 다른 방법을 도전하고 싶어서 해당 함수를 찾아봤고 regex- 계열의 정규식을 사용하면 된다는 걸 알았다.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게시글에서....... [C++]

https://yeseul-programming.tistory.com/8

 

[C++] regex 정규표현식 라이브러리

https://yeseul-programming.tistory.com/7 네오와 프로도가 숫자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네오가 프로도에게 숫자를 건넬 때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꾼 카드를 건네주면 프로도는 원래 숫자" data-og-host="y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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